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루드베키아.

by 주인장 posted Jul 11,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IMG_9055.jpg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 속.

 

원추천인국

학명 Rudbeckia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원산지 북아메리카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30여 종이 있다. 대부분이 여러해살이풀이지만 한해살이풀과 두해살이풀도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홑잎 또는 겹잎이다.
 
꽃은 여름에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두상화(: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때때로 밑 부분이 갈색을 띠며 뒤로 젖혀지는 것도 있다. 관모()에 긴 털과 톱니가 있는데, 없는 것도 있다. 흔히 재배하는 종은 다음과 같다.

① 원추천인국(Rudbeckia bicolor):한해살이풀이며 높이가 30∼50cm이고 전체에 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바소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3∼8c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두상화는 지름이 5∼8cm이고 7∼9월에 핀다. 관상화는 검은 색이다. 꽃 피는 기간이 길고 재배하기가 쉽다.

② 검은눈천인국(Rudbeckia hirta):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가 60∼80cm이다. 잎은 넓은 바소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두상화는 지름이 8∼10cm이고 5∼9월에 핀다. 관상화는 자갈색이다. ③ 큰원추국(Rudbeckia  maxima):높이는 3m이다. 잎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다. 두상화는 지름이 10cm이고 7∼8월에 핀다.

④ 삼잎국화(Rudbeckia laciniata):큰원추국과 비슷한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1∼3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5∼7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다시 2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약간 있다. 잎자루는 길지만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진다. 꽃은 7∼9월에 피고 두상화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의 지름은 6∼7cm이고, 설상화는 노란 색이며 한 줄로 배열하고 밑으로 처지며 길이가 2∼6cm이고, 관상화는 녹황색이다. 열매는 수과이다.

 

특징

숙근성 초화로 30∼90㎝ 정도 자란다. 줄기와 잎은 빳빳한 털로 덮여 있다.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다. 꽃은 꽃대 끝에 1송이씩 피고 설상화는 14장 정도 된다. 꽃색은 황금색으로 10∼20㎝이고 중앙은 암갈색으로 변한다. 개화기는 7∼9월이며 종자는 작고 흑색이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약 25∼30종이 난다.

화재응용

삼잎국화 등을 포함한 속의 총칭으로 그 외의 품종도 포함해 이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 많다. 절화로 나오는 것은 거의 없지만 어느 것이나 번식력이 왕성한 초화로 화단에 심거나 야생화를 채집하여 이용한다. 키가 큰 초화이지만 잎이 커 처진 듯하기 때문에 꽃만을 살리는 것으로 한다. 또 꽃과 잎과의 사이가 꽤 떨어져 있기 때문에 꽃만 모아 매스로 취급하든지 한 송이씩 세워 꽂아 꽃병풍처럼 보이게 하는 등 표현 방법을 연구하면 좋다.

물올리기 : 물속자르기나 백반으로 줄기 끝을 문지른다.

배합 : 드라세나, 아스파라거스(미리오클라두스, 메이리), 네프로레피스, 엽란, 파초일엽, 크로톤, 옥잠화잎, 잎새란, 국화류, 알스트로에메리아, 밀짚꽃, 흑종초, 글로리오사, 나팔백합, 무늬둥굴레, 공작초, 마타리, 오이풀, 리아트리스, 엉겅퀴.

 

 

원추천인국

 

, 높이 30-6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긴 주걱 모양으로 길이 3-8cm, 폭 1-3cm,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없다. 꽃은 6-8월에 가지 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1개씩 달리고 지름 5-8cm, 노란색이다. 머리모양꽃차례의 가장자리에는 혀모양꽃이, 안쪽에는 관모양꽃이 배열한다. 혀모양꽃의 아래쪽에 진한 붉은색 무늬가 있으며, 관모양꽃은 검은빛이 돈다.1)

국내분포

전국2)

해외분포

북아메리카(남부)3)

서식지/생육지

전국의 화단이나 길가에 심어 기른다.4)

형태

한해 또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많이 난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6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긴 주걱 모양으로 길이 3-8cm, 폭 1-3cm,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없다. 꽃은 가지 끝에서 머리모양꽃차례가 1송이씩 달리고 지름 5-8cm이며, 노란색이다. 머리모양꽃차례의 가장자리에는 혀모양꽃이, 안쪽에는 관모양꽃이 핀다. 혀모양꽃은 길이 1.5-2.5cm, 아래쪽에 진한 붉은색 무늬가 있다. 관모양꽃은 길이 1.5-2.0cm, 검은빛이 돈다. 열매는 수과이다.5)

생태

꽃은 6-8월에 피고 열매는 8-9월에 익는다.6)

이용 및 활용

관상용7)

해설

꽃이 아름다운 원예식물이며, 라틴어 속 이름에서 유래한 ‘루드베키아’라는 이름이 쓰이기도 한다. 해바라기속(Helianthus)에 비해 꽃차례가 원뿔 모양이므로 구분된다.8)